JAVA/기본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히포파타마스
2021. 4. 21. 17:13
객체 지향 이론
실제 세계를 사물(객체)의 집합으로 보며, 발생하는 모든 사건은 각 사물간의 상호 작용으로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 하여 특정 속성과 기능을 가진 객체들을 구현하고 이를 상호적으로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한번 객체를 구현하면, 동일한 속성과 기능을 가진 복수의 객체를 자유롭게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상속을 통해 손쉽게 확장까지 가능하다.
2. 코드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각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래밍 로직을 구성하므로 수정사항이 발생했을 때 해당 로직이 적용되는 객체만 수정하면 된다.
예를들어 TV와 리모컨A라는 객체가 있을 때, 경우에 따라 리모컨A를 리모컨B라는 객체로 바꿔야 할 수도 있다. 이 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TV 객체의 [속성/기능]과 리모컨 객채의 [속성/기능]은 독립적으로 구현되었기 때문에 TV 객체에 어떠한 수정 없이 리모컨A만 리모컨B 객체로 바꾸면 된다.
3.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제어자를 통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해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