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1. SOLID란?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제시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 것
2.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준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3.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보통 다형성을 이용해서 해당 원칙을 준수한다.
그러나 다형성을 이용했음에도 절대적으로 OCP를 준수 하기는 어렵다.
클래스 내에서 의존성을 주입할 때, 결국에는 구현 클래스를 사용 해야 하기 때문에 구현 클래스를 바꿔야 할 때는 코드내 변경이 불가피 하다.
4.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즉,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기위한 원칙이다.
ex) 핸드폰 인터페이스의 문자 발신은 문자를 발신 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한다, 문자 수신을 구현하면 LSP를 위반했다고 볼 수 있다.
5.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되도록이면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가 이루어지면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6.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구체화보다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OCP에서의 문제점과 같이 의존성 주입 시, 클래스 내에서 구현 클래스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완전하게 DIP를 준수하기는 어렵다.
7. OCP와 DIP 준수의 문제, 스프링
다형성 만으로 OCP와 DIP를 완벽히 준수 할수는 없다.
하지만 스프링은 DI(Dependency Injection)과 DI 컨테이너 기술로 OCP와 DIP를 준수할 수 있게 한다.
즉,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으며,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 하게 해준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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